설교학 논문 사회적 문제들에 대한 설교의 역사적 배경: 1960년대 미국의 사회운동들과 종교현상들에 대한 강단의 반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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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 문제들에 대한 설교의 역사적 배경: 1960년대 미국의 사회운동들과 종교현상들에 대한 강단의 반응
/ 허도화(계명대 예배설교학)
I. 여는 글
본 논문은 “사회적 문제들에 대한 설교”1)가 어떻게 현대 설교학의 한 장르로 형성되었는지를 밝힘으로 오늘 한국교회의 설교자들이 그 설교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적절하게 적용할 수 있는 기초를 제공하려는 하나의 시도이다. 이런 목적을 위해 본 연구의 초점은 현대 설교사에서 사회적 문제들에 대한 설교가 하나의 설교학의 장르로 태동하는데 특수한 배경이었던 1960년대 미국의 다양한 사회운동들과 종교적 현상들에 대해 강단이 어떻게 반응하였으며 또한 설교의 타당성을 어떻게 회복하려고 했는지를 밝히는 데에 있다. 하나의 설교 유형을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 그 설교 유형을 형성시키고 또는 재형성시킨 광범위한 사회적 환경을 연구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사회적 문제들에 대한 설교를 하려면 먼저 설교의 사회성이 어떻게 형성되는지, 그 설교 유형의 태동과 역사를 이해해야 한다. 특별히 사회적 문제들에 대한 설교를 하나의 설교학 장르로 태동시킨 1960년대 미국의 사회와 교회강단의 관계를 이해해야 한다. 설교의 한 형식이 강단을 통해 자리를 잡아가는 것은 그만큼 필요와 영향력이 인정을 받았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사회적 문제들에 대한 설교의 필요성을 강조하기 전에 그런 설교가 등장하게 된 배경, 그리고 그런 설교가 교회와 사회에 미친 영향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이런 역사적인 연구가 오늘 우리에게 필요한 이유로, 최근 한국교회 안에는 사회적 공신력을 상실하고 그로 인해 성장의 둔화 현상을 경험하고 있는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설교자들이 강단의 예언자적 사명을 회복하고 사회적 문제들에 대해 외쳐야 한다는 목소리들이 힘을 얻고 있다. 설교자들에겐 사회에 대한 교회와 강단의 타당성을 회복해야 한다는 목소리들이 새로운 도전으로 다가오고 있다.2) 하지만 한국교회의 설교자들은 가끔 정치나 사회 이슈와 관련해 치우친 설교로 곤욕을 치르거나, 반면 정치나 사회를 너무 외면하기 때문에 비판을 받을 때가 있다. 이와 같은 한국교회의 분위기에서 사회적 문제들에 대한 설교의 타당성을 확보하려면 먼저 그 설교가 현대 설교학의 한 장르로 나타나 자리를 잡게 된 동기와 그 역사적 배경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또한 현대 설교학에서 설교의 사회성 또는 사회적 차원에 대한 관심이 어떻게 형성되기 시작했는지에 대한 연구도 필요하다.
본 주제에 대한 선행연구들에 관하여, 예언자적 역할이나 사회적 문제들에 대한 설교의 필요성과 설교의 사회성 회복에 대한 연구들이 나타나기 시작했지만, 대부분이 예언자적 설교의 성경적 배경이나 역사에 대한 학문적 연구들이었다.3) 대부분의 연구들이 사회적 문제들에 대한 설교의 태동과 역사를 이해하기보다는 구약성경의 예언자적 설교에로 거슬러 올라가기 때문이다. 하지만 본 연구는 사회적 문제들에 대한 설교와 예언자적 설교를 동일하게 취급하지 않는다. 넓은 의미에서 구약성서에 나오는 예언자적 설교가 사회적 설교의 전례임에는 분명하지만,4) 좁은 의미에서 볼 때 전자가 후자의 하위 범주에 속하기 때문이다.5) 또한 그 동안 사회적 문제들에 대한 설교에 관한 현상학적인 연구는 더러 있었지만,6) 현대 설교학에서 사회적 문제들에 대한 설교의 배경이나 역사에 대한 연구는 너무 부족하였다.
본 연구의 절차는 사회적 문제들에 대한 설교의 주요 콘텍스트인 사회와 교회 안에서 일어나는 문제들과 현상들에 대한 원인결과의 형식으로 전개된다. 첫 번째 단계는 현대 사회적 문제들에 대한 설교를 태동시킨 1960년대에 대한 미국 강단을 다룬다. 두 번째 단계로, 본 연구는 1960년대 사회의 다양한 문제들로 인한 사회운동들에 대한 강단의 해석을 다룬다. 세 번째 단계로, 그 사회운동들로 인한 종교현상들에 대한 강단의 해석을 다룬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그 사회운동들과 종교현상들에 대한 강단의 반응, 즉 사회적 문제들에 대한 설교의 태동을 다룬다. ...(중략)
1) “사회적 문제들에 대한 설교,” “논쟁적 문제들에 대한 설교,” 또는 “사회적 변화를 위한 설교”와 같은 표현은 설교학 분야에서 인간의 총체적 상황을 위한 포괄적 의미로, 그리고 예언자적 설교를 거칠게 표현한 것으로 사용된다. William K. McElvaney, Preaching from Camelot to Covenant: Announcing God's Action in the World (Nashville: Abingdon, 1989), 55를 보라.
2) 대표적인 예로,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는 2010년 11월 15일, 59회 총회에서 신명기 30장 19절 말씀 중 ‘이제 생명을 택하여라’는 부분을 주제로 내세우고 선언문을 통해 환경과 인권, 사회 정의를 위해 바른 목소리를 내는 예언자적 사명의 필요성을 강하게 피력했다. 국민일보 (2010.11.15.), 33.
(http://news.kukinews.com/article/view.asp?page=1&gCode=kmi&arcid=0004330132&cp=nv)
3) 허도화, “복음의 균형을 되찾는 설교: 예언적 설교에 대한 새로운 이해,” <호서신학> 제5집(1998), 400-420; 허도화, “설교 본문과 청중(상황)에 충실한 설교,” <신학과 실천> 2호(1998, 겨울), 105-124; 허도화, “구약의 예언자들이 이해한 설교의 과제,” <복음주의 실천신학논총> 2권(2001), 45-64; Do-Hwa Huh, A New Understanding of Prophetic Preaching Korea Journal of Christian Studies Vol. 36(2004), 229-252; Do-Hwa Huh, "Prophetic Preaching as Faithful Witness to the God's Word and the Community: Biblical Perspectives on the Social Role of the Prophets," Korea Journal of Christian Studies Vol. 39(2005), 269-254; 김창훈, “사회적 설교로서의 예언자적 설교,” 「성경과 신학」39권(2006): 130-148; 김창훈, “예언자적 설교: 그 의의와 중요성,” <성경과 신학> 52권(2009), 193-223.
4) Dieter T. Hessel은 사회적 설교의 3가지 기본 유형을 예언자적 설교와의 관계 속에서 이해한다: 1) 현재의 사회적 이슈들을 예언자적으로 해석하는 설교, 2) 기독교의 사회적 가치들과 미덕들을 강조하는 설교, 3) 성경에 대한 사회적 해석을 발전시키는 설교. 그의 저서, Social Ministry, 2nd ed. (Louisville, KY: Westminster/John Knox, 1992), 94를 보라.
5) 사회 문제들에 대한 설교는 현대 교회의 지도자들과 설교자들이 종종 직면하는 현대 사회의 경제적이며 사회계층적인 문제들이나 갈등들, 인종, 성별, 성에 관련된 도덕적 곤경들, 정당한 전쟁, 저항운동과 군국주의에 관한 질문들, 그리고 생태학 및 환경적인 이슈들 등의 문제들을 다룬다. 또한 이런 사회적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이론들과 방법들에 관한 질문들을 다룬다. 예를 들어, 우리가 사회적 갈등들에 참여하게 하는 도덕적 원리들은 무엇인가? 이런 갈등들을 정확하게 이해하는 질문들과 적절한 대답들은 무엇인가? 설교에서 사용되는 윤리적 방법론의 역할은 무엇인가? 설교에서 도덕적인 주장을 어떻게 세우는가? 사회에서 예언자의 역할은 무엇인가? 이와 같은 질문들을 다루는 사회적 문제들에 대한 설교는 윤리적인 이론과 방법들을 활용한다. 이 방법은 궁극적으로 어려운 사회 문제들에 대한 설교에서 도덕적인 주장을 확인하고 구체화한다. Ronald J. Alle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Pastoral and the Prophetic in Preaching," Encounter 49 (1988): 173-190을 참고하라.
6) 한 예로, 김금용, “사회적 이슈에 대한 설교방법론 고찰,” <설교한국> 2권1호(2010 봄), 9-40을 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