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올라온 자료

더보기

교수님께서 공유하여 주신 자료들을 계속 업로드 중입니다.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예배학 자료 오순절예배의 에큐메니즘: 예배갱신과 교회일치를 위한 하나의 가능성

  • KALAHKALAH
  • 27
  • 0

첨부 1

  1. 영산신학27호_오순절예배의_에큐메니즘.hwp (File Size: 111.0KB/Download: 0)

오순절예배의 에큐메니즘예배갱신과 교회일치를 위한 하나의 가능성

허도화 (계명대학교, 예배설교학)

* 본 논문은 영산신학저널27(2013): 99-136에 수록되어 있음.


국문초록

본 연구는 오순절예배의 특징인 예배형 에큐메니즘을 신학적으로 규명하여 예배갱신과 교회일치를 위한 하나의 가능성으로 제시하려는 시도이다. 오순절예배의 특징들과 정체성은 다른 예배들과의 차별성보다 에큐메니칼 예배로서의 긴밀한 상호관계성과 그들의 변화에 영향을 준 것에서 발견된다. 본 연구는 오순절의 예배가 여러 교회들의 예배와의 상호관계를 통해 교회의 예배갱신뿐 아니라 연합과 일치까지 충분히 달성할 수 있는 길을 제시하는 예배형 에큐메니즘의 내용과 형식이 어떻게 형성되었는지 그리고 그 내용과 형식이 무엇이며 예배갱신과 교회일치를 위한 하나의 가능성으로 제시될 수 있는지를 밝히려는 목적으로 진행된다.

하지만 20세기의 오순절운동과 에큐메니칼운동이 각각 같은 시대에 결성되어 초대교회에 나타난 성령의 역사와 교회의 하나 됨을 회복하려는 동일한 성경적 근거와 목적을 지닌 운동들임에도 예배형 에큐메니즘의 관점으로부터 그 두 운동들의 관계에 대한 연구들이 부족하였다. 더구나 이 두 운동들의 관계를 통해 예배의 일치가 교회들의 일치를 이끌어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것 또한 예배학자들에게 관심의 대상이 되지 못했다. 또한 예배형 에큐메니즘은 에큐메니즘과의 관계와 이해에 대해 소극적인 태도를 취하는 오순절교회들로부터 정당한 가치를 인정받지 못할 뿐 아니라, 잘못 이해되고 있다. 한국교회 안에서도 오순절예배는 기독교의 예배 전통으로부터 벗어난 비예전적 예배를 대표하는 것으로 이해되고 그래서 예배학 분야에서 주목받거나 연구의 대상이 되지 못하고 있다.

본 연구는 오순절예배의 에큐메니즘의 기원, 발전, 그리고 공헌 단계들을 차례로 고찰한다. 첫째로, 오순절예배가 초기에 형성될 때 오순절예배의 특징인 에큐메니즘이 어떻게 형성되기 시작했는지를 오순절의 에큐메니칼 영성을 중심으로 살펴본다. 둘째로, 오순절예배가 발전되는 과정에서 그 예배의 독특한 내용과 형식이 된 예배형 에큐메니즘의 특징들이 무엇인지를 살펴본다. 마지막으로, 오순절의 예배형 에큐메니즘이 오늘날 교회들의 예배갱신뿐 아니라 연합과 일치를 위한 하나의 가능성으로 공헌할 수 있는지를 제시한다.


I. 들어가는 말


본 연구는 오순절예배의 특징인 예배형 에큐메니즘(liturgical ecumenism)을 신학적으로 규명하여 예배갱신과 교회일치를 위한 하나의 가능성으로 제시하려는 시도이다.1) 일반적으로 개신교의 예배들은 다른 예배들과의 차별성을 분명하게 드러냄과 동시에 자체의 독특한 정체성이 무엇인지를 알게 되지만, 오순절예배의 특징들과 정체성은 다른 예배들과의 차별성보다 에큐메니칼 예배로서의 긴밀한 상호관계성과 그들의 변화에 영향을 준 것에서 발견된다. 본 연구는 오순절의 예배가 여러 교회들의 예배와의 상호관계를 통해 교회의 예배갱신뿐 아니라 연합과 일치까지 충분히 달성 할 수 있는 길을 제시하는 예배형 에큐메니즘이 어떻게 형성되었는지 그리고 그 내용과 형식이 무엇이며 예배갱신과 교회일치를 위한 하나의 가능성으로 제시될 수 있는지를 밝히려는 목적으로 진행된다.2) 이런 점에서 예배형 에큐메니즘에 관한 연구는 20세기에 기독교의 특징들을 가장 현저하게 보여주는 예배갱신운동(Liturgical Movement)과 교회일치운동(Ecumenical Movement) 사이의 연결뿐 아니라, 또한 예배의 갱신이 교회일치의 회복과 함께 진행된다는 것을 전제로 한다.3) ... (중략)
..........

1) 본 연구는 에큐메니즘”(ecumenism)이란 단어를 기독교의 종교적 그룹들이나 교단들 사이의 일치나 연합을 촉진시키는 초교파적인 일치운동(ecumenical movement)의 의미보다 교회의 통일성 및 보편성이라는 어떤 성격이나 정신을 나타내는 의미로 사용한다. 이런 이해에 대해 "The Calling of the Church to Mission and to Unity," Theology Today, vol. 9, no. 1 (April 1952): 15를 보라. (http://en.wikipedia.org/wiki/Ecumenism에서 재인용)

2) 예배형 에큐메니즘에 대한 이해는 선교형 에큐메니즘과 비교될 때 보다 분명해진다. 선교형 에큐메니즘은 한국 개신교 초기 교회연합운동의 유산으로 여러 초교파적 교단들이 서로가 협력해 선교의 효과를 극대화시키려는 선교사들의 연합정신을 의미하듯, 예배형 에큐메니즘은 여러 교회들의 예배와의 상호관계를 통해 교회의 예배갱신뿐 아니라 연합과 일치까지 충분히 달성 할 수 있는 길을 제시하는 정신을 의미한다. 또한 신학적 에큐메니즘이 이성적이며 지적인 면과 관련되는 반면, 예배형 에큐메니즘은 경험적인 면과 관련된다. 박경수, “한국 개신교 초기 교회연합운동의 유산,” 장로교회와 신학 8(2011): 201-228을 보라.

3) 30년 동안 두 운동들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Geoffrey Wainwright의 연구, Worship with One Accord: Where Liturgy and Ecumenism Embrace (New York, NY: Oxford University, 1997)를 보라.

댓글 0

댓글 쓰기

에디터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방문을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