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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학 논문 성경적 영성설교에 대한 새로운 이해: 초대교회의 설교에 나타난 성령의 활동들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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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영산신학38호-성경적 영성설교.hwp (File Size: 132.5KB/Download: 0)

성경적 영성설교에 대한 새로운 이해초대교회의 설교에 나타난 성령의 활동들을 중심으로

A New Understanding of Biblical Spirit-led Preaching: Focused on the Acts of the Holy Spirit in Preaching in the Earliest Church

허도화 (계명대 예배설교학 교수)
 

* 본 학술논문은 영산신학저널 38(2016): 105-144에 실려 있음
 

[국문초록]

본 연구는 초대교회의 설교에 나타난 성령의 활동들을 중심으로 성경적 영성설교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 시도한다. 이 시도는 성도들의 영성을 형성시켜주며 그들의 영적 삶을 인도하는 역할을 하던 오순절 초대교회의 설교 현상들로부터 성경적 영성설교의 정의, 내용, 그리고 방법을 설교학적으로 밝히려는 것이다. 성령 중심의 설교 회복에 관한 연구가 필요한 이유는 오늘 우리의 설교가 청중 중심의 설교 방법보다 성령에 의한 하나님의 구원사역을 위한 영성훈련으로 존재하는 설교의 목적을 회복해야 하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사도행전이 말하는 오순절 성령강림사건이 영성설교에 관한 중요한 근거를 제공한다는 전제로부터 출발한다. 처음부터 기독교의 말씀 선포가 오늘 우리의 설교와는 다르게 성령에 의한 역동성을 지닌 오순절 사건으로 나타났다는 것을 이해하려면, 연구방법이 신학적이면서도 현상학적으로 접근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현상학적 접근이란 설교의 기본적 4가지 요소들성경, 설교자, 청중, 그리고 성령--의 상관관계를 중심으로 초대교회의 오순절 설교 사건의 현상들을 구체적으로 논의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영성설교가 무엇인지를 말하기 위해 설교를 위한 초대교회의 오순절 사건에 나타난 성령의 임재와 역사를 인정할 뿐 아니라, 설교와 성령의 관계, 그리고 설교에서 성령의 역할을 중심으로 4단계로 진행된다. 첫째로, 본 연구의 필요성으로 제기되는 문제들과 그 해결방법을 먼저 제시한다. 둘째로, 성령에 관한 설교학적 연구를 통해 선행연구들을 살펴본다. 셋째로, 영성설교에 대한 성경적 이해를 다루기 위해 성경적 영성설교를 정의에 따라 요한복음(14-16)에서는 설교와 성령의 관계를, 사도행전(1-2)에서는 영성설교의 시작에 관해 살펴본다. 넷째로, 오순절 설교 속 성령의 활동들에서 나타난 영성설교의 내용들을 살펴보고 그 특징들을 중심으로 오늘 우리의 강단 갱신을 위해 영성설교를 우리 설교의 전면으로 옮겨 설교에서 성령의 역할이 더욱 분명하게 이해되고 설교자들이 더욱 많이 의존할 수 있는 영성설교의 방법들을 제시하려 한다.


I. 들어가는 말


본 연구는 초대교회의 설교에 나타난 성령의 활동들을 중심으로 성경적 영성설교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 시도한다.1) 이 시도는 성도들의 영성을 형성시켜주며(spiritual formation) 그들의 영적 삶을 위한 인도(spiritual direction) 역할을 하던 오순절 초대교회의 설교 현상들로부터 성경적 영성설교의 정의, 내용, 그리고 방법을 설교학적으로 밝히려는 것이다.2) 성령 중심의 설교 회복에 관한 연구가 필요한 이유는 오늘 우리의 설교가 청중 중심의 설교 방법보다 성령에 의해 하나님의 구원사역을 위한 영성훈련으로 존재하는 설교의 목적을 회복해야 하기 때문이다.3)

최근 한국교회 안에 영성목회에 대한 관심이 다시 일어나고 있다. <목회와 신학>20161월호와 2월호를 통해 영성목회의 이론과 실제라는 특별주제 하에 영성이 요구되는 기도, 섬김, 침묵, 예배, 코이노니아와 같은 다양한 목회 영역들을 다루었다.4) 하지만 여기에서 설교의 영성이 제외되었다는 것은 설교목회가 한국교회 안에서 가장 큰 관심을 가지는 영역임에도 설교의 영성은 아직 신학적으로나 목회적으로 다루기 쉽지 않은 또는 다소 민감한 주제라는 것을 말해준다.5) 그럼에도 본 연구가 설교의 영성, 즉 영성설교를 다루려는 이유는 성령에 의한 영성설교가 하나님의 계획과 약속에 의한 초대교회의 영성목회의 궁극적인 출발점이었기 때문이다.6) ... (중략)

........

1) 일반적으로 성경적 설교는 성경 본문이 설교의 아이디어와 목적을 지배하도록 영향을 주는 설교를 의미하듯(John McClure, Preaching Words: 144 Key Terms in Homiletics [Westminster John Knox, 2007], 10.), 영성 설교 또는 영적 설교는 성령이 설교의 아이디어와 목적을 지배하도록 영향을 주는 설교를 말한다.

2) 설교의 목적을 영성 형성과 지도로 이해하고 설교자의 역할을 설교에 의해 성도들의 영성을 형성시키며 영적 성장으로 인도하는 영적 지도자(spiritual guide and director)로 이해하는 통찰을 시사해주는 Kay Northcutt, Kindling Desire for God: Preaching as Spiritual Direction (Minneapolis: Fortress, 2009), 2를 보라.
3) 설교의 목적을 성령론과 영성훈련에 의해 설명하는 연구로, Roy Alexander Tracy, “Preaching and the Holy Spirit: Postliberal Homiletics and Formation in a Pneumatologically Grounded Ecclesiology”(Ph.D. Dissertation of Vanderbilt University, 2011), 1장을 참고하라.
4) <목회와 신학> 20161월호의 특집 한국교회와 영성 45-91, 2월호의 특집 영성목회의 실제(45-83)를 보라.
5) 실제로 그리스도인들이 교회로부터 성령의 능력으로만 가능한 설교와 영적 생활을 가장 바라고 기대한다. 이런 관심은 영성설교와 영적 생활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는 반면, 그들이 설교와 영적 생활 영역에서 가장 실망을 경험한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Dean R. Hoge, Jackson W. Carroll, and Francis K. Sheets, Patterns of Parish Leadership: Cost and Effectiveness in Four Denominations (Sheed and Ward, 1988)를 보라.
6) Harvey Cox21세기를 성령의 시대로 표현하고 성령에로 돌아가는 것이 초대교회의 신앙시대를 다시 살리는 길이며 성령의 은사들에 의한 통치를 고대하는 오순절운동을 통해 기독교를 살리는 길이라고 주장한다. Harvey Cox, The Future of Faith (HarperOne, 2010), 1-20을 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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