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학) 자료 목회자를 위한 설교 컨설팅 : 설교준비의 이론과 실제(2)
- KALAH
- 81
- 0
첨부 1
- 목회자를 위한 설교 컨설팅(2).pdf (File Size: 60.2KB/Download: 12)
목회자를 위한 설교 컨설팅 : 설교준비의 이론과 실제(2)
/ 허도화 교수
5. 본론(메시지의 핵심)
1) 주제(Subject)
한 주제를 선택하라. 이야기하고자 하는 내용을 포함할 정도의 한 두 단어로 표현하라. 굳이 이야기 전체를 다 표현하려고 할 필요는 없다. 메시지를 명확하게 하려고 할 때는 넓은 주제로 시작하는 것이 설교자의 생각을 쉽게 정리할 수 있다.
(1) 청중의 마음에 와닿는 주제를 선택하라.
전하는 메시지가 청중들에게 호소력 있게 들릴 때 그들과 만났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설교 준비 단계에서 청중의 관심이 무엇인지 고려하라.
(2) 당신이 알고 있는 범위 안에서 주제를 선택하라.
당신이 어떤 주제에 대해 잘 알고 있을수록 더욱 열정적인 설교를 할 수 있을 것이다. 열정적일수록 청중은 더 잘 받아들을 것이다. 당신이 전하고자 하는 것을 확실히 알고 있으며 또한 당신이 말한 대로 살아가고 있는가?
(3) 주제는 주어진 범위 내에서 정해져야 한다.
(4) 주제는 성경의 내용으로 제한되는 것이 좋다.
2) 중심 테마(Central Theme)
주제로부터 발전시킬 수 있는 중심 테마는 주제의 한 면을 택하는 것으로 간단하고 수정처럼 분명해야 한다. 중심 테마를 선택하는 목적은 메시지의 내용을 다룰 수 있을 만큼의 구체적인 정보로 줄이는 것이다. 주제의 어떤 면을 중심 테마로 선택할 것인가? (예: 기도-->기도의 장애물들, 기도할 장소, 기도의 자세, 기도의 힘, 기도하는이유 등)
3) 목표(Objective)
설교의 목적(Purpose)을 정확히 지적하는 것으로 한 문장으로 표현할 수 있다. 목적 문장은 명제(Proposition)와 명제에 대한 응답(Interrogative Response) 그리고 핵심 단어를 포함하고 메시지의 목적을 밝혀 주며 어떻게 그 목적을 이룰 것인가를 가르쳐 준다. 정보를 전달하는 설교가 가장 지루하다. 메시지가 지루한 이유는 청중이 그 설교의 목적이나 왜 그 내용이 자신에게 중요한지를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일 경우이다.
(1) 명제(Proposition)를 만들라
명제는 메시지에 대한 심사숙고를 위해 만들어진 하나의 제안(Proposal)이다. 명제는 제안한 주제에 대한 간략한 진술이며 영적 교훈, 진리를 한 문장으로 축약한 것이다. 그러므로 명제는 메시지의 목적을 확인해 주고 분명한 초점을 제공한다. 이런 의미에서 명제는 설교의 논제, 중심 사상, 주제 문장이라고도 할 수 있다. 주제와 중심테마는 무엇에 대한 메시지인가를 말해 주는 반면에 명제는 메시지의 이유를 확인해 준다. 명제는 모든 시대에 보편적으로 적용 가능한 근본적 진리(현재 시제의 진술), 설득력, 의미, 개인적 삶의 의미를 표현해야 한다. ... (중략)